심장정지 의심 환자 대비 심폐소생 4단계

1. 심장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심장정지란 피를 온몸에 공급하는 심장의 기능이 갑자기 멈춰서 생명에 위협을 받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정지는 예고 없이 갑자기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심장정지 환자를 발견했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한다면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심장정지 의심 환자를 발견했을 때의 행동요령과 자동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 AED)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심장정지와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2. 심장정지는 건강한 사람은 걱정할 필요가 없지 않나요?

우리나라에서 갑작스럽게 심장이 멈추는 심장정지로 쓰러지는 환자는 연간 3만명이 넘습니다.
평소에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발생가능성이 높기는 하지만, 병원 밖에서 갑자기 심장정지가 발생하는 것을 미리 알아내어 예방하는 것은 아직 어렵습니다.
전체 심장정지 중 약 2/3는 심혈관질환에 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심장혈관이 막히는 심근경색이나 치명적인 심실세동* 같은 상태가 사전에 아무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 입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119구급대가 이송한 병원 밖 심장정지 발생 건수는 33,235건이며, 생존율은 7.3%였습니다.
목격자가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생존율이 11.6%로 아무 처치를 하지 않았을 때에 비해 생존율이 더 높았습니다.
* 심실세동: 심장의 심실 부분이 불규칙하고 빠르게 떨리면서 혈액을 온몸으로 내보내지 못하는 위급한 상태

3. 어떻게 심장정지인지 알 수 있나요?

갑자기 심장정지가 일어나면 뇌로 가는 피의 흐름이 갑자기 없어지면서 의식을 잃고 쓰러집니다.
만약 누군가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모습을 목격하거나, 바닥에 의식을 잃은 채로 발견된다면, 먼저 심장정지일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삼성 갤럭시 Z 폴드 5 및 Z 플립 5, 로켓배송 사전판매 보러가기

 

삼성 갤럭시 와치 6 및 와치 6 클래식, 사전판매 바로가기

 

4. 심장정지 의심 환자를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심장정지 의심환자 반응 확인

심장정지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도움을 주기 전에 우선 현장이 안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다가가 양쪽 어깨를 자고 있는 사람을 깨울 정도의 세기로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봅니다.
쓰러진 환자가 의식이 있다면 대답하거나 움직이거나 신음을 내는 것과 같은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심장정지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반응을 확인하는 동안에 쓰러진 환자의 머리나 목이 다친 것으로 의심되면 손상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소화합니다.

(2) 도움 요청

환자의 반응이 없으면 즉시 응급의료체계인 119에 신고합니다.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다면 “심장정지 의심환자가 있습니다”라고 119에 전화하도록 요청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요청합니다.
혼자라면 직접 119에 신고하고, 구급상황(상담)요원의 지시를 따르기 위해 휴대전화의 스피커를 켜거나 무선 이어폰을 사용해서 두 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심장정지 의심환자 가슴압박

(a) 가슴압박 : 일반인인 경우

반응확인과 119에 도움을 요청한 후에는 인공호흡은 하지 않더라도 즉각적으로 가슴압박을 시작해야 합니다.
가슴압박의 위치는 심장정지 환자의 양 젖꼭지를 이은 선의 정가운데보다 2~3 cm 아래쪽에 두 손 깍지를 낀 자세로, 1분에 100~120번 정도의 속도로 5 cm 정도가 눌릴 수 있게 깊고 강하게 가슴압박을 시행해야 합니다.

(b) 가슴압박 + 구조호흡 : 훈련된 구조자인 경우

심장정지 환자를 발견한 구조자가 전문 의료인이거나, 일반인이지만 구조호흡을 포함한 심폐소생술을 잘 알고 있다면, 119에 도움을 요청한 후에 맥박과 호흡을 확인하고, 이후 30번의 가슴압박과 2번의 구조호흡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4)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가슴압박을 진행하면서 요청한 자동심장충격기가 현장에 도착하면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자동심장충격기를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놓은 후에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환자의 상의를 벗긴 후에 두 개의 패드를 환자의 가슴에 부착합니다.
자동심장충격기 음성 지시에 따라 심장충격을 시행하고, 심장리듬 분석과 심장충격을 시행할 때에는 환자에게서 손을 뗍니다.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한 후 바로 다시 가슴압박을 시작합니다.
구조자는 자동심장충격 직후 바로 가슴압박과 구조호흡을 시행합니다.
119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자동심장충격기의 음성지시에 따라 2분에 한 번씩 자동심장충격기 사용과 심폐소생술을 반복합니다.
현장에서 심장정지 구조자는 주변의 시끄러운 소음에도 자동심장충격기의 음성지시를 정확하게 듣기 위해 10 cm 안 쪽으로 귀를 가까이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심장정지 의심환자를 발견하면 현장이 안전한지 확인한 후, 119신고와 자동심장충격기를 요청합니다.
가슴압박을 진행하면서 자동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심장정지/자동심장충격기 사용에 관한 흔한 질문들

(1) 자동심장충격기를 왜 사용해야 하나요?

심장정지 환자에게 하는 즉각적인 치료가 심폐소생술이며, 심폐소생술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 치료방법이 ‘가슴압박’과 ‘자동심장충격기’의 사용입니다.
심장정지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에서 발생한 심실세동*이라는 치명적인 부정맥이며, 심실세동을 없애는 치료방법이 자동심장충격기의 사용입니다.
심장정지 환자에서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하면, 가슴압박만 할 때보다 생존 가능성을 2~3배 높일 수 있습니다.

(2) 자동심장충격기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있나요?

인터넷에서 ‘자동심장충격기 찾기’를 검색하면,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운영하는 “E-Gen(응급의료포털)”에서 자동심장충격기를 지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서도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어플)을 다운받고 위치를 설정하면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자동심장충격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Gen _ 자동심장충격기 찾기 바로가기
최근에는 지하철 역사나 대부분의 공공건물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비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평소 자주 다니는 길에서 자동심장충격기가 있는 위치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린아이들도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해도 되나요?

어린아이의 심장정지는 호흡이 잘 안되어 생기는 심장정지일 가능성이 치명적인 부정맥으로 인한 심장정지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심장부정맥으로 인한 심장정지 가능성도 있으므로, 성인과 마찬가지로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에 소아용 작은 패드(전극)가 있다면 사용하고, 소아용이 준비되어 있지 않더라도 그대로 소아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용 패드를 소아 심장정지에 사용할 때는 아이의 몸크기에 비하여 성인용 패드가 클 수 있으므로, 두 개의 패드가 겹치지 않게 붙여야 합니다.

(4)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할 때 금속이나 장신구, 여성 속옷은 다 제거해야 하나요?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장정지 환자의 맨 가슴에 부착된 패드(전극)를 통하여 순간적으로 전기 자극을 주어 치명적인 부정맥을 치료하는 장비입니다.
그런데, 패드와 심장정지 환자의 피부 사이에 금속이나 장신구, 와이어가 설치된 여성 속옷이 있다면, 전기자극이 심장까지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없고, 전기가 더 잘 통하는 금속에 전류가 전해져 피부 화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심장충격기 패드를 부착할 위치에 있는 금속, 장신구, 여성속옷(와이어가 포함된)은 미리 제거해야 합니다.

(5) 심장정지 의심환자를 발견한 상황에서 저 밖에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심장정지 의심환자를 발견했을 때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없다면, 반응을 확인하고 반응이 없는 경우 즉시 휴대전화로 119에 연락해야 합니다.
전화한 이후에는 119 구급대원의 요청에 따라 휴대전화의 스피커를 켜거나,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여 두 손을 자유롭게 합니다. 그러면 구급대원이 알려주는 심폐소생술 지시에 따라 가슴압박을 시행하면 됩니다.

주변에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심장정지 의심환자가 있다면 즉시 반응을 확인한 후 심폐소생술을 시작해야 합니다.
평소에 심폐소생술을 미리 배워 두면,“나 하나로 또 하나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